최근 코로나19로 많은 것들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심한것이 바로 IT 쪽이 아닌가해요
비대면 수업과 재택근무 등 최근 문재인정부에 한국뉴딜 발표까지..
이런 변화들을 말하자면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고있는 곳(베스킨라빈스)에는 최근 무인결제기가 들어서서 손님들이 예전과는
다르게 아이스크림 메뉴를 하나하나 말할 필요없이 한번에 주문을 마칠수 있게 하였는데요
의도는 좋으나 요즘 미치겠답니다 .. ㅎㅎㅎ
본사의도대로 해피스테이션이 활발히 사용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을 것 같긴해요
손님들은 카운터 앞에서 주문하려고 기다릴 필요도 없고 아이스크림 나오는 속도도 빨라지고
직원들은 카운터에서 하나하나 안내 (현금영수증,그냥영수증.해피포인트,메뉴,스푼,포장시간 등) 안내 하느라 시간잡아먹어 다른 손님들 대기시간 늘릴필요도 없구 힘빠질 필요도 없으니 일 능률도 올라가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 ..
직접 직원입장으로 몇개월 가량 일을해본 결과
일단 40대 이상은 사람이 많든 적든 무조건 카운터로 옵니다 (해피스테이션 두 대나 왜있누)
그리고 40대아니더라고 10대부터 ~ 모든연령 은 만약 자기결제수단이 모바일 교환권이다? 그럼 무조건 카운터 옵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하루에 수십명 똑같은내용 안내해드리면 표정이 굳어질때도 있습니다. 저한테는 정말 쉬운 것인데 그분들한테는
어렵다고 느끼니 어쩔수 없고 당연히 도와드려야 하는데도요 ㅠㅠ
하이튼 아이스크림특성상 서로 선물주기가 용이한지 모바일 교환권으로 구매하시는분이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것 같더라구요.
결국 해피스테이션은 약간의 도움?을 줄 뿐 개인적으론 판매과정에서 지 몸값 활용100퍼센트는 못하는 듯
그래서 코딩공부하는 입장으로 이것도 하나의 문제로 보고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1.P 문제는 어디서 올까?
- 대부분의 손님들이 해피스테이션을 능숙히 활용하지 못한다. 더불어 하기도 전에 난 저런거 할줄 모른다! 하고 오시는 손님들도 꽤 많이 존재 이로인해 카운터로 주문을 받다보면 카운터와 해피스테이션 주문의 간격으로 주문의 순서가 꼬이거나 일의 능률이 떨어짐 -->서비스만족도 하락 (이걸 막기위해 해결책으로 알바를 더 고용하게 되면 인건비가 부담이 되겠죠ㅠ)
2. S해결책은??
- 가장 직접적인 해결책은 UI 디자인의 개선과 손님들의 해피스테이션활용을 유도하도록 하는 직원의 대응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
UI디자인은 내가 베스킨 디자이너가 아니므로 ... 소스를 못받기 때문에
사장님한테 보여줄까말까는 고민하고 있지만 그냥 어젯밤에 간단히 Adobe XD로 스티커를 만들어 보았다
A4형태로 만약 사용을 한다면 코팅만해서 잘라서 각각 붙이면 될 것 같다.
직원대응에 대해서 말하자면
먼저 모바일 교환권을 들고 카운터에 오시는 손님에게 1차로 여쭤본다 "혹시 맛은 다 고르셨나요??"
베스킨라빈스는 사전에 자신이 주문할 것을 생각해오기보단 직접 아이스크림이 뭐있나 실제 보면서 고르시는 분들도 많기떄문
맛을 다 정하셨다고 한다면
2차 "그럼 무인결제에서 도와드려도 될까요?"
대부분 다 긍정하신다
3차 사용이 미숙하다면 결제 완료까지 도와드리기 OR 할줄아신다 하면 "그럼 막히시거나 어려우신거 있으시면 말해주세요~" 하고 빠져버리기
이번엔 평소에 알바하다 생각나는것들을 적어봤어요. 개발은 평소생활에서의 발생하는 작은 불편함의 개선으로부터
출발하는 경우도 많으니깐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직접겪은 불편함들에 대해 작성해보려고해요~!
감사합니다~